우리 모두는 어머니가 자녀에게 제공하는 보살핌의 질이 자녀가 성인이 되어 세상을 살아가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심리학자들이 범죄 행위를 부실한 양육과 어머니의 부주의로 돌린다는 말을 몇 번이나 들었나요? 개들에게도 비슷하게 적용될까요?
어미 개는 강아지 돌보기 과정을 수강하거나 책을 읽지 않으며, 새끼를 양육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한 전문가의 조언을 얻기 위해 인터넷을 샅샅이 뒤지지도 않습니다. 일반 대중은 모든 암컷 개는 모성 관리에 대한 유전적으로 미리 학습 된 매뉴얼을 가지고 있으며 모든 개 어미는 건강하고 잘 적응된 강아지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양육을 제공 한다고 믿는 것 같습니다.
과학은 이것이 틀릴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영장류에서 일어나는 일
데이터는 인간에게 명확합니다. 인류학자 마가렛 미드는 유아기에 신체적 애정을 억제하는 문화가 성인 폭력이 더 많고 협동적인 사회성이 덜하다는 것을 관찰했습니다.
위스콘신 대학의 Harry Harlow는 일반적으로 어미가 제공하는 편안함과 빈번한 접촉 자극을 새끼 원숭이에게 박탈하는 것이 신체적으로나 심리적 으로 해롭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신체적 애정이 없는 새끼 원숭이는 거의 항상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이며 감정이 없는 사람으로 성장합니다. 그들은 자신감이 부족하고 쉽게 겁을 먹습니다.
강아지가 정상적으로 발달하려면 어미로부터 유사하고 일관된 터치 자극이 필요할까요? 그리고 개 어미는 이 중요한 접촉을 자연적으로 제공할까요?
한 대학의 스웨덴 연구자들은 이 문제를 탐구했습니다 . 그들은 처음 3주 동안 어미 개가 새끼들과 상호 작용하는 모습을 비디오로 녹화했습니다. 그들은 강아지와의 신체적 접촉과 그녀가 제공한 접촉 자극의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연구원들은 또한 어미가 분만 케이지에서 보낸 시간, 강아지와 접촉하고, 간호하고, 핥고, 냄새를 맡고, 찌르고, 새끼를 코로 움직이는 데 보낸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과학자들은 모성 보호 수준에서 현저한 차이를 관찰했습니다. 일부 어미는 새끼를 만지고, 조작하고, 돌보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고 다른 어미는 더 태만하고 부주의했습니다.
강아지는 얼마나 껴안고 있어야 하나요?
어미 개가 강아지를 만지는 횟수가 성견에게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새끼가 약 18개월이 되었을 때 기질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그들은 미래의 군용견을 선택하기 위해 스웨덴 군대에서 사용하는 테스트를 사용했습니다 . 이러한 측정 중 일부는 인간과의 사회적 상호 작용 및 협력을 포함하며, 이를 통해 연구원은 사회적 참여 또는 사교성 이라는 기질 차원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
다른 테스트에는 연구자들이 신체적 참여 라고 부르는 점수를 계산할 수 있는 추격이나 줄다리기와 같은 환경과 상호 작용하려는 개의 의지가 포함되었습니다 . 또한 과학자들은 피실험자들을 큰 소리나 갑자기 나타나 개를 향해 움직이는 인형과 같은 무섭거나 잠재적으로 위협적인 사건에 노출시켰습니다. 이 경우 점수가 매겨지는 것은 두려움의 반대이며 자신을 위협하는 무언가에 물리적으로 맞서려는 개의 의지, 즉 우리가 인간의 인내 라고 부르는 것을 측정한 것 입니다.
결과는 영장류 및 인간 연구에서 관찰된 결과와 일치했습니다. 더 많은 모성 보살핌과 접촉으로 개가 더 높은 수준의 사회적 참여, 신체적 참여 및 인내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더 친근하고 더 활동적이며 세상과 기꺼이 상호 작용 했으며 환경에서 예상치 못한 잠재적으로 위협적인 사건에 겁을 먹을 가능성이 적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행동 발달과 개의 행동 발달 사이에는 유사점이 있습니다.
강아지와 인간 유아 모두 어미 를 껴안거나 단순히 만지는 형태의 높은 빈도의 신체 접촉은 그들이 사교적이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성인으로 성장할 가능성을 훨씬 더 높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