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반려견 정보: 개들은 왜 수염을 기를까요?

by 주인푸들씨 2022. 11. 23.
반응형

 

 

만약 당신이 개와 함께 산다면, 당신은 아마도 당신의 개의 수염을 알아챘을 것입니다 ( 코와 눈썹 주위의 털에서 튀어나온 매끈하고 거친 털). 당신은 특히 당신의 개가 감정을 표현하거나 당신에게 욕망을 전달할 때 그들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들은 왜 수염을 기르고 있을까요? 그것들은 개들이 그들의 환경을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감각 시스템의 일부입니다.

개 수염이란?

수염은 비브라새, 촉각 털 또는 부비강 털이라고도 불리는 감각 털입니다. 그것들은 당신의 개의 털을 구성하는 털과는 외관, 두께, 뻣뻣함뿐만 아니라 어떻게 당신의 개의 몸과 뇌에 연결되어 있는지에 있어서도 구조가 다릅니다. 수염은 개의 얼굴에만 있고 눈 위, 코 주변, 턱 아래, 볼에 있습니다. 개들은 그들의 얼굴과 코를 그들의 세계에 대한 모든 종류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사용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감각 입력을 제공하기 위해 수염이 이러한 지역에서 발달하는 것은 이치에 맞습니다.
개의 털은 피부를 보호하고 체온을 조절하도록 디자인된 반면, 수염은 아주 조금만 만져도 그 감각을 개의 뇌에 전달하도록 독특하게 디자인되었습니다. 이 특별한 촉각 털은 매우 민감해서 심지어 개의 머리 주변 공기 움직임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할 수 있고 여러분의 개가 주변 물체의 크기와 모양, 그리고 거리까지 추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개 수염의 해부도

다른 종류의 머리카락과 비교했을 때 수염의 독특한 구조는 수염의 감각 기능을 담당합니다. 털은 개 피부의 세포와 결합 조직의 작은 주머니인 모낭에서 자랍니다. 구레나룻을 둘러싼 모낭은 훨씬 더 크고, 많은 혈액 공급과 많은 신경을 가지고 있습니다.이 혈액 공급은 혈액 부비동이라고 불립니다. 수염이 아주 작은 접촉이나 압력 변화를 만나면, 이 압력을 혈동으로 전달하고, 거기서 증폭되어 감각 신경을 통해 뇌로 전달됩니다.그 결과 응답성이 높은 시스템이 됩니다.

수염을 움직이는 근육의 종류도 다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강아지가 겁을 먹거나 깜짝 놀랐을 때 등에 털이 서 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거예요. 이는 피부 밑의 평활근육 운동으로 인한 무의식적인 반응으로, 소름이 돋을 때와 유사합니다. 대조적으로, 수염은 자발적인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의 종류인 줄무늬 근육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개들은 수염의 움직임을 조절하고, 필요에 따라 수염을 움직이거나 늘릴 수 있습니다.
구레나룻은 개의 초기 단계에서 매우 일찍 발달하여 다른 종류의 털보다 먼저 나타납니다. 이 때문에, 생후 10일 동안 앞을 볼 수 없는 신생 강아지들에게서 어미를 찾고 수유를 위해 젖꼭지를 찾는 것과 같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개 수염은 무엇을 위한 걸까요?

구레나룻은 개를 도와 다음과 같은 다양한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도와줍니다.

  • 어둠 속에서 길을 찾다
  • 좁은 공간 또는 좁은 공간 탐색
  • 시력을 신뢰할 수 없는 곳에서 가까운 곳에서 물체를 구별
  • 식품 및 물의 위치 확인
  • 환경 내 위협 파악
  • 관심이나 호기심을 표현하다
  • 냄새를 찾기 위한 풍향 감지
  • 입으로 작은 물건을 줍기 


수염은 또한 눈 위의 수염에 무언가가 닿았을 때 깜빡이는 것과 같은 반사 반응을 일으켜 눈과 얼굴을 부상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수염은 날카로운 막대기나 나뭇가지가 얼굴 근처에 있을 때 개가 부상을 입지 않도록 미리 알려줍니다.

시각장애견이나 노화의 결과로 시각장애를 겪는 노년견들에게 수염은 이러한 개들이 계속해서 편안하게 그들의 집을 항해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개 수염 제거의 위험성

수염은 육안에는 별로 효과가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개가 위험을 피하고 환경을 안전하게 이동하는데 필수적입니다. 구레나룻을 제거한 개는 부상을 입기 쉬우며, 구레나룻이 없는 시각장애견은 벽과 모서리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구레나룻은 상처나 농양 치료와 같은 의학적 이유가 없는 한 개에서 수행하는 중요한 감각 기능 때문에 절대로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경고

구레나룻은 개에게 고통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절대로 제거하거나, 다듬거나, 면도를 하거나, 뽑거나, 잡아당기거나, 거칠게 다루어서는 안 됩니다.


실제 털에는 신경이 없기 때문에 수염 자체는 자를 때 통증을 느끼지 않지만, 개는 수염을 자르거나 면도할 때 여전히 불편함을 느낄 것입니다. 수염을 다듬은 개는 공을 잡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공을 집어들고 바로 공을 떨어뜨리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수염이 없거나 짧아진 것으로 인한 불편함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개는 때때로 여기저기서 수염을 손상시키거나 떨어뜨릴 수 있지만, 피부 아래의 모낭이 손상되지 않는 한 수염은 다시 자랄 것입니다.

개들은 그들의 주변을 알리기 위해 수염에 의존하며, 절대 그들에게서 중요한 감각 기관을 빼앗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다음에 당신의 개가 냄새를 맡거나 탐험하는 것을 보게 되면, 당신은 당신의 개에게 세상을 정확하게 보여주는 놀라운 감각의 상호작용에 대해 알게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